자동차 토크 마력 !!
수많은 자동차 종류가 있고 자동차 마다 다른 토크와 마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의 마력과 토크를 생각하며 자동차를 구입하기도 합니다.
사실 일상생활에 있어 이동 장치로만 자동차를 봤을 때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는 자동차 용어인 토크와 마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크는 물리학과 관련있는 단어입니다.
쉽게 표현해 ‘돌리는 힘’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 물리 학회에서 토크는 ‘돌림 힘’, ‘회전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시 자동차로 돌아와 토크 의미를 생각해보면,
엔진의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 중 하나 입니다.
축 1 회전 시 당 각 실린더 내에서 착화 된 연료의 연소압이 피스톤과 커넥팅로드를 통해 축에 전달하는 힘의 총량입니다.
연료가 운동할 때 나오는 폭발 압력이 피스톤을 밀어내는 세기를 의미합니다.
좀 더 쉽게 표현하자면 토크는 자동차 바퀴나 회전축이 한 바퀴 돌아가는데 쓰이는 힘을 말합니다.
즉, 자동차의 가속 성능을 결정하는 용어입니다.
토크의 단위 계는 Nm이나 Kg.m으로 많이 씁니다.
1Kg.m 이라는 말은 1m 막대기를 1Kg의 힘으로 회전 시킨다는 의미입니다.
자동차의 동력 성능을 설명할 때 최고 출력과 함께 자주 표현되는 용어가 최대 토크입니다.
최고 출력은 자동차가 낼 수 있는 가장 큰 힘을 뜻합니다.
최대 토크가 높다면 자동차의 가속 성능이 좋고 연비와 엔진 효율성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됩니다.
마력은 말이 마차를 1분동아 끄는 힘을 1마력으로 부른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마력은 자동차의 엔진 힘의 출력을 나타냅니다.
1PS = 1초 동안 75Kg을 1m 끄는 힘입니다.
마력이 높다라는 것은 자동차의 속도와 가속도가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HP(영국 마력), PS(독일 마력) 표기
1HP = 약 0.986PS
야드 파운드법을 쓰는 영미권에서는 영국제 마력을 씁니다.
단위는 HP입니다.
유렵 대륙 등 미터법을 쓰는 국가들은 주로 프랑스제 불마력을 씁니다.
단위는 PS로 표기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PS 불마력을 단위를 씁니다.
자동차의 마력은 쉽게 생각했을 때 앞으로 뻗어 나가는 자동차의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력이라는 말은 예전 증기기관이 있을때 나왔습니다.
그때 당시 단위 시간 당 하는 일의 평균량을 측정해 증기기관이 단위 시간당 할 수 있는 일의 양과 비교하여 표현할 표준 단위로 만들어졌습니다.
현대 시디에서는 엔진의 출력 능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엔진이 단위 시간당 일을 얼마나 처리할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높은 마력의 자동차일 수록 엔진의 출력이 좋기 때문에 자동차의 가속력과 최대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 마력은 달릴 수 있는 힘입니다. 정해진 시간안에 할 수 있는 총량 즉, 지속성이 더해진 힘을 이야기합니다.
시간 개념이 포함되지만 자동차 토크는 바퀴를 돌리는 힘으로 순간적으로 발휘 할 수 있는 힘의 총량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마력을 조건으로 보았을 때, 마력을 기준으로 토크가 높은 자동차는 순간적으로 가속이 좋아 언덕같은 곳의 주행에 유리합니다.
동일한 토크를 조건으로 보았을 때, 마력이 높은 자동차는 최고 속도가 빠릅니다.
자동차 힘이 좋다 = 토크가 높다. 회전력!
자동차 최고 속도가 빠르다 = 마력이 높다. 엔진의 출력 성능!
자동차가 얼마나 강하게 미는 힘이 있나를 생각했을 때 가속과 올라가는 힘에 영향을 주는 것이 토크!
미는 힘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와 최고 속도, 가속 시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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